CONTACT US
JOIN
LOG IN
학술대회
회원공간
재활의학병의원 찾기
대한재활의학과의사회
공지사항 학술동영상 올어바웃재활 포토갤러리 Q&A게시판 자료실 초빙/구직게시판 준회원 게시판 홍보게시판 보험 법률상담
Q&A게시판 Total0
춘계온라인학술대회 질문 - 세션 3 :<(필수) COVID-19 감염 후 후유증과 치료> 정진원 교수님
작성자대한재활2021.04.13view143

<질문>

자연감염으로는 집단면역이 무리라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로는 생성된 항체의 시간경과에 따른 소실, 무증상감염자의 저조한 항체형성율, 변이의 출현을 그 이유로 언급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백신도 위의 3가지 이유에서 별로 자유롭지 않아보입니다. 아직 접종후 long term followup 안되어 있고, 변이바이러스가 나오는 아프리카지역에서는 항체형성률이 역시 낮은것으로 보이니까요? 

과연 현재 백신이 자연감염보다 유의하게 우월한 집단면역획득 방법이겠습니까?

<답변>

        
  • 백신접종 후 장기간의 항체 추적결과는 안나왔으나 자연감염자의 경우를 볼 때 6개월 정도는 중화항체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포면역도 생성되는 결과도 나와서 이는 장기간의 면역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줍니다. 변이가 나오면 면역이 생겨도 다시 걸리겠지만 독감백신처럼 변이가 조금 생겨도 교차면역이 완전히 없다고 배제할 수 없기에 그래도 백신접종이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     
  • 지금 같은 대유행때에는 집단면역은 단기간에 많은 사람이 면역을 가져야하는데 이는 백신으로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자연감염으로 단시간에 70% 가까운 인구를 감염시키게되면, 치료역량(병원시설 및 의료인, 약제 등)의 부족이 발생할 것이고, 중증감염자의 증가로 인한 사망이 많이 발생할 될 것입니다. 따라서 백신으로 인한 집단면역 형성이 필요합니다. 물론 백신의 부작용이 있기는 합니다
         

<질문>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감염병은 covid말고도 많습니다. 대체적으로 감염경로추적 및 격리가 아니라 무증상감염자는 경과관찰, 증상자는 격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치료하는데 covid는 접축자부터 격리, 추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방역을 못한 질의 결과를를 보면 현재의 방역시스템을 유지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정진원 교수님 강의에서처럼 사망률이 낮고, 감염자중에서도 실제 유증상자 역시 그리 높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량 사망자가 나오는 나라는 방역체계 보다는 후진적인 의료시스템떄문에 치료를 적절히 못해서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현재방식의 방역을 무려 1년이나 지속함에도 사실 감염자수는 나아진 것이 없습니다. 과연 지금같은 방역방식(추적, 격리)이 향후 감염률 및 사망자 감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가하시는지요? 

다른 감염병처럼 발병자위주의 치료방식으로 가는 것과 현재의 방역지속과 long term follow up 시 사망자 발생에 과연 유의한 차이가 날것으로 보시는지요? 

(결국 사망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감염자도 궁극적으로는 사망자를 낮추기 위한 것이니까요) 현재의 방식이 covid 유행에 적절한 방법이었다면 1년이상이 지난 지금은 상당히 유행이 감소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답변>

        
  • SARS-CoV-2는 기존의 바이러스와 다르게 무증상(presymptomatic period)에도 감염을 일으킨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무증상자도 발견되면 감염력이 소실될때까지 격리하는 것이 지금의 격리 방침입니다. 저역시 개인적으로 강제적인 생활치료센터나 의료원의 무증상, 경증 환자의 격리에 반대합니다. 선진국처럼 집에서 자가격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특히 어린이, 주감염자인 20-30대 젊은층) 물론 원하는 경우 입소 또는 입원을 시킬 수는 있습니다.
  •     
  • 지금과 같은 방역은 한계가 있습니다. 환자의 증가시 2-3일 길게는 3-4일씩 역학조사가 늦어져 격리가 늦어지고 조치가 늦어지는 것을 우리는 이미 보았습니다. 초기 요양병원, 의료진의 백신접종이 5주째에 들어서면서 현재의 환자 수의 증가에도 중증환자의 증가는 아직 높아지지 않고 있어서 면역의 효과를 더 중증환자 발생, 사망자 감소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보기
다음보기
목록보기
댓글